메스메티카 기술교육센터

기관(처,원,센터)장 | 김향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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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사무실 전화 | 055-320-3973 |
행정사무실 팩스 | 055-320-3974 |
행정사무실 위치 | 장영실관(E동) 227-1호 |
대표 이메일 |
소개
21C 지식기반 사회에 발맞추어 중,고등학교 및 대학수학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방법론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기존의 수학교육 방법을 사용했을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문제 자체와 풀이 과정을 외우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리고 칠판에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수학개념이 있었지만, 지금까지의 우리 교육여건상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교육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강력한 수학교육 및 연구용 패키지인 메스메티카를 이용하여 보다 많은 수학 문제들을 해결하고, 손으로 쉽게 할 수 없었던 그래프 그리기, 수치해 찾기, 모델링, 시물레이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계산 결과에 접근하면, 이것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많은 것을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기존의 수학교육 방법론이 필요없다는 것이 아니라 두가지의 방법론이 미래의 수학교육에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면 휠씬 효과적으로 수학교육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본 센터 설립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캠퍼스 밖의 메스메티카 이용자에 대한 교육 둘째, 메스메티카를 활용한 연구지원 셋째,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수학 및 과학 교육에 메스메티카가 적극 활용되도록 지원
연혁
2000. 06. 25. 미국 올프램 리서치사(Wolfram Research,Inc)와 인제대학교가 메스 메티카 관련 센터를 인제대학교에 설치하기로 합의 2000. 07. 19. MTTC(Mathematica Technical and Training Center) 가 세계(국내) 최초로 인제대학교에 개소됨. 제1차 메스메티카 심포지움 및 개소기념 세미나 개최 "수학과 과 학교육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 2000. 12. 01. 제2차 메스메티카 심포지움 개최 "메스메티카를 이용한 고등학교 수학교재 개발" 2002. 05. 20. 900페이지 분량의 "메스메티카 4.0 매뉴얼" 출간 2003. 05. 02. 제3차 메스메티카 심포지엄 개최 “메스메티카로 보는 중등 및 대학 수학 교재” 2009. 10. 08. 2009 메스메티카 심포지엄 개최 “Mathematica 7.0을 통한 교육 현장의 새 패러다임” 2010. 01. 29. 2009학년도 창의적 교수법 개발 Workshop 개최 2010. 11. 13. 2010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법 워크숍 개최 2010. 12. 27. 2010학년도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법 직무연수 개최
조직 및 구성도
구성도
김향숙 : MTTC 센터장 (인제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교수) 최종술 : 연구원 (인제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박사과정) 이정희 : 연구원 (인제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석사과정) 박영미 : 연구원 (인제대학교 컴퓨터응용과학부 석사과정) 김영미 : 연구원 (경북대학교 이학박사) 김현구 : 연구교사 (부산 동래 고등학교 수학교사) 정성곤 : 연구교사 (부산 동아 고등학교 수학교사) 박정요 : 연구교사 (부산 경혜 여자고등학교 수학교사) 이현규 : 연구교사 (창원 경일 고등학교 수학교사) 김성곤 : 연구교사 (창원 양곡 중학교 수학교사) 김효경 : 연구교사 (김해 경원 고등학교 수학교사) 이희균 : 연구교사 (김해 경원 고등학교 수학교사) 조성아 : 연구보조원
주요업무
중·고등 교사연수 고등학교 및 대학 수학교육에 관한 (전자)교재 개발 관련 패키지 개발 메스메티카패키지를 이용한 관련 응용 분야 연구 향후 on-line 및 off-line 수학교육 벤처회사인 "Mathvision" 설립 예정 수학경시대회 개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