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규정

* 적용기간 : 2018.09.07. ~ 현재

 

개인정보처리방침

 

인제대학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인제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인제대학교는 개인정보를 학사·행정 업무 및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사용하며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홈페이지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시, 통지 등

○ 학사 및 행정 업무
입시전형,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학교행정, 외국인유학생 관리 등

○ 각종 서비스 제공
장애학생 지원, 장학금 업무, 도서 대출/반납 및 이용자 관리, 생활관생 관리, 수강생 학사관리(평생교육원), 취업지원, 보건관리 등

○ 발전기금 기부자 관리
발전기금 기부자 관리 및 영수증 발급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MAC주소, 쿠키, 방문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등
쿠키정보 수집에 대해 아래의 방법으로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거부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거나 서비스 제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고급] 쿠키 수집 정보 변경

- 자세한 방법은 www.aboutcookies.org 사이트 참고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본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먼 개인정보를 수집·보유합니다.

☞ 본교가 법령의 규정에 근거하여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붙임과 같습니다.
[인제대학교 개인정보 파일 다운로드]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인제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 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② 인제대학교가 법령 및 기타 개별법에 근거하여 통상적으로 다른 기관에 제공하는 개인정보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제대학교 개인정보 제공 현황 다운로드]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인제대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5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파기하지 않고, 그 법령에 따라 보존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가. 보존기간 경과 혹은 불필요한 개인정보 일부 자료 파기(수시)

• 개인정보파일 취급자

- 개인정보파일의 보유기한 도래 10일 전까지 개인정보파일 파기를 검토

- ‘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에 기록하여 관리

나. 개인정보파일 단위로 전체 자료 파기(해당 건 발생시)

• 개인정보파일 취급자

- 개인정보파일의 보유기한 도래 10일 전까지 개인정보파일 파기를 검토

- ‘개인정보파일 파기 관리대장’에 기록하여 관리

- 개인정보보호 부서별 책임자의 파기 승인 후 개인정보파일을 파기

- ‘개인정보파일 파기 통보서’를 작성하여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통보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시스템에서 파일 파기요청

- 홈페이지에 공개된 개인정보파일 삭제

2. 파기 기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 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 처리 위탁

① 인제대학교는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제한된 범위에서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금지,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 · 처리하는지 교육 및 감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③ 인제대학교에서 위탁하는 업무내용과 수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제대학교 위탁 현황 다운로드]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① 인제대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조치

가. 개인정보의 암호화

-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 악성프로그램 등 방지

- 인제대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을 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의 관리 및 접근 통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라.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은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으며, 유출·변조·훼손 등에 대응하기 위해 접속기록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조치

가. 개인정보보호 교육

- 인제대학교는 교직원에 대해 개인정보보호 및 취급에 관한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나.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가.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다른 법률에 규정하고 있는 경우는 해당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인의 개인정보에 한하여 열람, 정정, 처리정지 및 삭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처리정지 등에 대한 조치는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취급하고 있는 개인정보취급자가 접수·처리하고 있으며, 본 방침 제10조의 해당 부서 또는 개인정보 담당자에게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 본인확인 절차에 따른 본인 확인 후 행사 할 수 있으며,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을 통할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③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인제대학교가 처리하고 있는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1. 열람청구 절차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 해당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안내

-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가 자신의 개인정보 열람을 요구한 경우 시행령으로 정하는 기간인 10일 내에 열람 조치하고 조치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통보

- 법의 단서조항에 따라 부득이 열람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 ‘개인정보(열람, 일부열람, 열람연기, 열람거절) 통지서’를 작성하여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통보

- 열람 등 요구를 하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와 우송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청구인(정보주체)이 보유기관장에게 서식에 따른 청구를 하면 7일이내 결정통지서를 송부하며, 열람시행의 경우는 청구 접수후 15일이내에 송부함

2. 정정 청구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다음의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청할 수 없습니다.

- 정정 청구의 범위

• 사실과 다르게 기록된 정보의 정정

• 특정항목에 해당사실이 없는 내용에 대한 삭제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 해당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안내

-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취급자에게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하였을 때에는 다른 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체 없이 정정·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10일 이내에 조치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

- 결과 통보는 ‘개인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한 결과 통지서’로 안내

- 법의 단서조항에 따라 부득이 열람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 ‘개인정보(열람, 일부열람, 열람연기, 열람거절) 통지서’를 작성하여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통보

청구인(정보주체)이 보유기관장에게 서식에 따른 청구를 하면 15일이내 정정조치결과통지서 송부함(※ 1회에 한하여 연장 가능)

3. 처리정지
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인제대학교는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 처리정지 요구 거절의 범위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 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 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처리정지 청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 해당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안내

- 개인정보취급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지하고 10일 이내에 조치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통보

개인정보 처리정지 도해

4. 열람제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의해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 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 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① 인제대학교는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제대학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 관련 문의 및 고충 처리는 아래 연락처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보호담당자 인적사항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성 명: 이행
• 담당부서: 인제대학교
• 직 위: 부총장
• 이 메 일: dpsdhl@inje.ac.kr
• 성 명: 신경일
• 담당부서: 인제대학교 사무관리처 총무과
• 전화번호: 055) 320-3025
• 이 메 일: mbaoff@inje.ac.kr

② 부서별 개인정보 담당자 연락처

개인정보화일에 대한 문의 : 보유부서, 개인정보화일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연락처, 주소 항목으로 구성된 표
보유부서 개인정보화일명 연락처 E-Mail 주소
대외협력실 홈페이지 회원관리 320-3952 isyun@inje.ac.kr 김해시 인제로 197
교무처, 대학원 학사 및 학적관리 320-3593
320-3642
chifjsr@inje.ac.kr
coop@inje.ac.kr
"
입학관리처, 대학원 입시관리 320-3012
320-3642
yc207@inje.ac.kr
coop@inje.ac.kr
"
교무처, 대학원 등록관리 320-3593
320-3642
chifjsr@inje.ac.kr
coop@inje.ac.kr
"
학생취업처, 대학원 장학관리 320-3635
320-3642
suyoung@inje.ac.kr
coop@inje.ac.kr
"
교무처, 대학원 수강생 관리 320-3593
320-3642
planzoo@inje.ac.kr
coop@inje.ac.kr
"
학생취업처 학생생활기록부 320-3635 nhj8318@inje.ac.kr "
교무처, 대학원 졸업생 관리 320-3593
320-3642
planzoo@inje.ac.kr
coop@inje.ac.kr
"
도서관 도서/자료관리 320-3614 ilbkh@inje.ac.kr "
학생취업처, 대학원 학생진로 및 취업관리 320-3174
320-3642
nhj8318@inje.ac.kr
coop@inje.ac.kr
"
학생취업처 학생증 발급 320-3635 genekwak@inje.ac.kr "
평생교육원 평생,사회교육원관리 320-3514 sochhh@inje.ac.kr "
교무처 교원자격관리 320-3593 cbe@inje.ac.kr "
생활관 기숙사 관리 320-3344 sohngr@inje.ac.kr "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 수당 지급내역 관리 320-3068 salem2004@inje.ac.kr "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본인의 개인정보에 한하여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열람에 대한 조치는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취급하고 있는 개인정보취급자가 접수·처리하고 있습니다.

- 제3조의 개인정보파일 운용 부서

- 총 무 과 : 055-320-3025 

② 정보주체는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에서도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처리정지 처리결과에 대한 불복이 있을 경우나 개인정보침해로 구제를 원하는 경우 학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에게 먼저 신고 및 상담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인제대학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총무과) : (055) 320-3025

②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청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이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④ 행정심판에 대한 사항은 법제처(http://www.moleg.go.kr )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행정심판위원회(http://www.simpan.go.kr)

- 상담전화 : 110번(정부민원안내콜센터)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국번 없이 118)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국번 없이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www.spo.go.kr,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cyberbureau.police.go.kr, 182)

 

제12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① 인제대학교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다운로드] 수정일: 201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