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복지·소비자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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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과)장 전영자
학부(과)사무실 전화 055-320-3240
학부(과)사무실 팩스 055-321-9550
학부(과)사무실 위치 신어관(C동) 424호
대표 이메일 homeman@inje.ac.kr
학부(과) 홈페이지 http://consumer.inje.ac.kr/

소개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족의 기능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소비 주체로서의 소비자는 뜻하지 않은 많은 소비자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에 가족과 소비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의 해결 및 예방을 위해 교육, 연구하는 곳이 생활상담복지학부이다.
즉, 생활상담복지학부는 가족과 소비자의 근접환경을 파악하여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가족의 복지와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특성

실무에 적용되는 현장경험과 Project 수행능력 개발
Presentation 수업 통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 증진 
졸업 후 사회진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 취업을 위한 기초소양을 습득하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저학년부터 전공 관련 기관의 다양한 현장실습 교육실시

1985년도에 가정관리학과로 출발하여 1998년 가족소비자학과로 분과하였으며, 2006년에 생활상담복지학부로 명칭 변경 되어
가족상담복지, 소비자학 두 전공으로 분리 운영되고 있다. 2000년 부터 석사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화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독자적인 연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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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미경 학위 가정학박사
박사 경희대
전공 소비자교육, 소비자상담
연구실 신어관(C동) 426호    ☎ 055-320-3243
이메일 homejae@inje.ac.kr
홈페이지 -
전영자 학위 이학박사
박사 경희대
전공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연구실 신어관(C동) 411호    ☎ 055-320-3245
이메일 homejeon@inje.ac.kr
홈페이지 -
김효정 학위 ph.D.
박사 Iowa State Univ.
전공 소비자정보, 소비자재무설계
연구실 신어관(C동) 409호    ☎ 055-320-3246
이메일 homehyo@inje.ac.kr
홈페이지 -

이런것을 배워요

<가족상담복지>
출생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발달과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가족생활의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가족문제 및 상담교육을 통해 가족의 병리현상 및 역기능적인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기술을 배운다. 


<소비자학>
소비자와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시장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소비자전문가로서 소득의 획득과 합리적인 배분에 관한 소비자 의사결정을 연구하여, 이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배움으로써 소비자복지향상과 바람직한 소비문화형성을 목표로 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가족상담복지>
 건강가정지원센터/정부관련부서 공무원/가정복지시설 관련기관/가족관련 연구소/여성단체 기관/ 가족상담기관, 가족치료센터/가족생활교육사/대중매체/대학원 진학  


<소비자학>
소비자상담 전문요원/기업체 고객상담실/민간소비자단체/정부관련부서 공무원/은행·보험·증권회사/기업체 마케팅 부서/리서치 기관/대중매체/대학원 진학 

학생활동


가족사랑 
가족상담 및 Role Play, 집단상담, 사이버 상담, 가족상담훈련 
Together
중년·노인문제 및 가족연구, 아동·청소년문제연구, 관련프로그램 연구, 현장기관탐방 
IJCC
대학생소비자피해구제 상담, 소비자단체 연계활동,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개 발 및 교육, 대학생 소비생활 실태 조사 
머니마니
생활주기별 재무관리 연구, 재무설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소비자 신용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경영, 경제 서적 독서 토론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