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학부(과)장 김진희
학부(과)사무실 전화 055-320-3773
학부(과)사무실 팩스 055-334-3673
학부(과)사무실 위치 신어관(C동) 116호
대표 이메일 spedinje@inje.ac.kr
학부(과) 홈페이지 http://homepage.inje.ac.kr/~sped/

소개

2002년 신설된 인제대학교 특수교육과는 장애가 있거나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가르치는 특수교육교사와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학생의 선택에 따라 유아특수, 초등특수, 중등특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복수전공도 가능합니다. 이론 강의와 함께 현장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여 재학생들에게 충분한 현장교육과 실습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학 중에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해외 전공연수의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최우수(A등급)’를 받아 우수한 교사양성 학과로 공식적 인증을 받았습니다.

특성

2002년 신설된 특수교육과는 사범계열학과로서 전원이 특수학교(유치원, 초등,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임용시험을 거쳐 특수학교나 일반 유, 초, 중등 특수학급 교사로 재직할 수 있다. 

본 학과 교육과정은 유치원, 초등, 중등의 세 가지 자격증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학생 본인의 적성에 따라 자격증을 선택할 수 있고, 복수전공이 가능하다. 

본 학과에서는 교육과정 속에 다양한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특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 장애아전담어린이집 등에서 실습을 할 수 있다. 

교육대학원에 특수교육전공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2011년 3월 현재 70여명의 현직교사들이 석사과정 중에 있다. 


교수진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이한규 학위 Ph.D
박사 미국 Univ. of Wisconsin-Madison
전공 발달심리
연구실 신어관(C동) 330호    ☎ 055-320-3323
이메일 hlee@inje.ac.kr
홈페이지 -
김진희 학위 Ph.D
박사 미국 Univ. of Illinois, Urbana-Champaign
전공 특수교육(유아특수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329호    ☎ 055-320-3673
이메일 jink@inje.ac.kr
홈페이지 -
유은정 학위 Ph.D
박사 대구대
전공 특수교육(언어청각장애아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325호    ☎ 055-320-3905
이메일 ejyoo@inje.ac.kr
홈페이지 -
문현미 학위 문학박사
박사 대구대
전공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310호    ☎ 055-320-3774
이메일 lije@inje.ac.kr
홈페이지 -
김두희 학위 Ph. D
박사 대구대
전공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428호    ☎ 055-320-3775
이메일 duhee@inje.ac.kr
홈페이지 -

이런것을 배워요

특수아 이해
특수교육학/장애아진단및평가/발달심리/유아특수교육/특수아두뇌발달/특수아행동관리

특수아 영역별 교육
정신지체아교육/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교육/의사소통장애아교육/시각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교육/지체장애아교육/자폐성장애아교육

현장중심의 특수교육 
현장관찰및실습/특수교육공학/특수학급경영론/특수아전환교육/특수학교교육과정/교직실무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 관련과목 38학점 이수

초등특수교육
초등교육 관련과목 38학점 이수

중등특수교육
중등교육 관련과목 38학점 이수

졸업 후 진로

자격증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2급)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진출분야
공·사립 특수학교 교사 
일반 유, 초, 중, 고교 특수학급 교사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 특수교사 
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사 
종합사회복지관 특수교사 
종합병원 특수클리닉 특수교사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연구원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학생활동


다울
‘다함께 모여 사는 울타리’라는 뜻의 다울은 이름 그대로 누구도 차별 받지 않고 다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는 수화봉사 동아리이다. 장애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매주 2시간씩 수화 수업을 하고 있으며, 학과에서 배우는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토대로 특수학교, 장애아전담어린이집, 복지시설 등에 매주 자원봉사를 나가고 있다.
스펀지(SPONGE)
특수교육과 교재·교구 제작 동아리 SPONGE는 특수교육의 교수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들을 연구하고 토론하여 직접 제작해보는 동아리이다.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교재 및 교구를 제작하여 소규모의 전시회를 갖기도 하며,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특수교사의 전문적인 역량을 기르고 있다.
나마스카
인도어로 ‘당신 속의 신에게 절을 한다.’의 뜻을 가진 ‘나마스카’는 특수교육과의 봉사활동 동아리이다. 여러 기관의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장애 아동들을 직접 지원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으로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자세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인
현인은 심신의 건강을 위한 특수체육 동아리이다. 특수체육에 관하여 여러가지를 배우고, 장애인 올림픽, 보치아 심판등 관련 체육행사에 참여하여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특수체육을 통해 여러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동아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