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학부(과)장 심미경
학부(과)사무실 전화 055-320-3226
학부(과)사무실 팩스 055-328-3226
학부(과)사무실 위치 신어관(C동) 410호
대표 이메일 chischis@inje.ac.kr
학부(과) 홈페이지 http://child.inje.ac.kr/

소개

유아교육과는 유아의 성장 및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나아가 일반 유아 및 부적응/장애 유아를 지도할 창의적인 유아교사와 유아관련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1988년도에 아동학과로 신설된 후 2003년도에 유아교육과로 전환된 학과로서, 1996년도에 신설된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과정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하여 더욱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학문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성

유아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유아의 다각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정상 발달 뿐 아니라 장애영역까지, 일반 유아뿐 아니라 조기특수교육, 상담에 이르기까지 학문의 폭을 넓혀줍니다.


현장 감각을 중시하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유아교육과 전용 교구제작실, 피아노실, 발달실험실 등 다양한 학과전용시설과 실습기자재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제 어린이집과 인제 아동상담실 등과 연계를 통해 정상아 및 장애아 교육에 대한 현장 경험을 익힐 수 있습니다.

교수진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권오식 학위 문학박사
박사 서울대
전공 발달심리
연구실 신어관(C동) 430호    ☎ 055-320-3227
이메일 chisosik@inje.ac.kr
홈페이지 -
전예화 학위 Ph. D
박사 North Texas대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429호    ☎ 055-320-3229
이메일 chisyeha@inje.ac.kr
홈페이지 -
황보영란 학위 Ph. D
박사 Pennsylvania 주립대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431호    ☎ 055-320-3232
이메일 chishwan@inje.ac.kr
홈페이지 -
심미경 학위 Ph. D
박사 London대
전공 상담 및 특수교육
연구실 신어관(C동) 427호    ☎ 055-320-3231
이메일 chisshim@inje.ac.kr
홈페이지 -

이런것을 배워요

발달심리분야
유아교육의 기초를 이루는 영역으로 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의 양상과 발달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에 관한 연구 결과를 공부함으로써 유아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추구하는 영역이다
영어발달/유아발달/유아관찰및심리평가/심리학개론/영재와창의성


유아교육의 이론 및 실기분야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유아교육의 목적, 철학, 역사를 비롯한 유아교육의 배경이 되는 이론들을 배우고, 유아들에게 적용되는 놀이, 언어 및 문학, 음률이나 미술활동 등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실기를 연마하는 영역이다
유아교육론/놀이지도/유아미술교육/유아언어교육/아동문학/유아교사론/유아교육사상사/유아교육과정/아동음악교육/아동동작교육 /유아사회교육 /부모교육


상담 및 조기 특수교육 분야
부적응 유아나 장애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상담하고 심리치료나 특수교육을 통하여 장애발달로부터 회복시키는 방안을 연마하는 영역이다. 따라서 부적응 유아를 위한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지식을 배우며, 장애유아를 검사하고 진단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특수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영역이다
정신건강/아동상담/장애아동지도

졸업 후 진로

* 유치원교사 
- 국.공립 유치원 교사(병설/단설유치원 교사) 
- 사립유치원 교사 
- 유아특수교사 

* 보육교사 
- 국.공립어린이집 교사 
- 민간 및 가정어린이집 교사 
- 법인단체외어린이집 교사 
- 직장어린이집 교사 
-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 

* 유아관련기관 
- 유아치료상담기관 
- 유아관련기업체(방송, 도서, 교수, 매체개발 등) 
- 연구기관 

* 진학 
- 국.내외 대학원 진학 

학생활동


아해세상
동화에 초점을 두고 여러 가지 형태의 동화 만들기, 교구 만들기에 필요한 공예 등의 활동을 하는 동아리 

하나리
가까운 지역에서 개최하는 다양한 행사 및 체험활동에 참여한 후 체험한 내용에 대해 교사의 입장에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토의하고 느낀 점을 나누는 동아리 

아름드리
디자인, DlY 공예에 바탕을 두고 방향제 만들기, 한지/리본/플라워공예, pop, 캘라그라피 활동을 하는 동아리


학술활동
어린이날 행사, 학술제, 유아인의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