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고고학과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학부(과)장 마종락
학부(과)사무실 전화 055-320-3318
학부(과)사무실 팩스 055-320-4054
학부(과)사무실 위치 탐진관(D동) 537호
대표 이메일 histoffi@inje.ac.kr
학부(과) 홈페이지 http://archis.inje.ac.kr/

소개

역사고고학은 문헌자료와 고고학을 바탕으로 인류의 과거를 연구하고, 현재를 이해하며, 미래를 전망하는 미래 지향적이고 창조적인 학문입니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숨결이 배여 있는 유물과 유적을 통해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복원하며, 새롭게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특성

다양한 문헌자료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매년 봄/가을 실시되는 학술답사와 발굴현장실습을 통해 강의실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체험하고 재인식하면서 역사의 흐름을 익힐 수 있습니다. 
부설 일반대학원 역사고고학 전공에 진학하면 역사고고학 석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으며 전일제(Full Time) 학생은 등록금의 85%가 감면됩니다.
교내 인제대학교박물관에서 학술연구, 발굴조사 등 전문적인 공부를 하고 문화재전문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교수진

인제소식 목록 - 분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항목으로 구성된 표
마종락 학위 문학박사
박사 계명대
전공 한국중세사
연구실 탐진관(D동) 532호    ☎ 055-320-3168
이메일 histrak@inje.ac.kr
홈페이지 -
김성찬 학위 문학박사
박사 서울대
전공 중국근대사
연구실 탐진관(D동) 533호    ☎ 055-320-3320
이메일 histchan@inje.ac.kr
홈페이지 -
이영식 학위 문학박사
박사 일본 와세다대
전공 한국고대사
연구실 탐진관(D동) 431호    ☎ 055-320-3321
이메일 histkaya@inje.ac.kr
홈페이지 -
김훈식 학위 문학박사
박사 서울대
전공 한국근세사
연구실 탐진관(D동) 531호    ☎ 055-320-3322
이메일 histhoon@inje.ac.kr
홈페이지 -
이동희 학위 문학박사
박사 성균관대
전공 가야고고학
연구실 탐진관(D동) 438호    ☎ 055-320-3324
이메일 leedh1985@hanmail.net
홈페이지 -

이런것을 배워요

교육과정은 크게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고고학 등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시대사 학습을 통하여 고대와 중세 그리고 근대 등 각 시대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상 및 문화와 사회경제 체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동서양의 사료에 대한 문헌학적 학습과 함께 학습한 내용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술답사와 발굴현장실습 등 현장학습을 병행합니다.

졸업 후 진로

현대는 인간의 삶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앞으로 역사고고학을 전공한 사람들의 수요는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역사고고학과는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는 직업인의 양성은 물론이고, 인문학에 보편적인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요즘 많은 학생들이 준비하고 있는 대부분의 공무원 채용시험에서도 역사 과목이 필수 응시 과목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공무원직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도 유리합니다. 


진출분야
역사학 교수, 역사 관련 연구소 연구원, 역사 및 사회교과 중등교사, 문화유산해설사, 문화관광기획사, 유물 발굴 및 관리 인력, 박물관 및 발굴조사기관의 학예연구사, 미술관 큐레이터, 기록관리원의 기록관리사, 교육계(학원강사, 글짓기지도사, 논술지도사), 출판사, 문학계, 방송사(기자, 프로듀서, 아나운서, 구성작가, 드라마작가), 신문사, 광고사(카피라이터, 광고기획, 광고기획대행사), 잡지사, 관광 및 기타 문화콘텐츠 관련 직업, 기업체 홍보실, 이벤트기획사, 영화사, 인터넷 비즈니스사업, 프로덕션, 일반 기업체, 금융계 , 공무원 등 


자격증
학예사, 한자능력검정, 한국사능력검정

학생활동


문사랑
역사고고미술동아리로써, 문(文)은 문화, 사(史)는 역사, 랑(郎)은 젊은이라는 뜻입니다. 
즉, 문사랑은 문화와 역사를 사랑하는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1994 향토사연구반 시작, 2003 문화탐방반 통합, 2004 문사랑으로 거듭났습니다.
지역 유적 및 축제연구 등의 현장체험을 위주로, 즐기며 공부하는 학과의 전통적인 동아리입니다.
근년에는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문화재지킴이’로서 지역사회봉사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H.A.F(하프)
H.A.F(하프)는 축구동아리로써, H는 History, A는 Archaeology, F는 Football입니다.
2014년도에 축구로서 선후배간에 친목도모를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프의 활동은 학기당 한 번씩 있는 교내 축구대회에 참가하고 주말에는 주로 풋살과 다른 학과와의 친선전을 합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역사고고인에게 언제나 열려 있는 동아리입니다. 

한문반
역사고고학과가 생긴 이래로 한문강독반이라는 이름으로 2007년까지 존재하다가 2013년에 한문을 사랑하고 한문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모여 한문반으로 거듭났습니다.
한문반은 김훈식 교수님의 지도 아래 『동몽선습』을 강독했으며, 현재는『논어』를 비롯한 여러 고전을 강독하고 있습니다.
한문반의 장점은 강의시간에 배우는 것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